『승강기』 승강기개론

승강기 개론#4 (로프식 엘리베이터#2)

육나레 2022. 5. 10. 22:51

1. 전동기

전동기는 '모터'를 뜻한다. 대부분의 동력 기계는 모터가 있다. 엘리베이터 역시 모터가 필요한 기계이다.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특징은 일반 산업용 전동기에 비해 사용 빈도가 시간당 최대 300~350회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발열에 잘 견디게 설계되어야 한다.

-엘리베이터의 부하 특징
기동, 감속, 정지가 매우 잦다. 부하의 상태는 무부하 상승과 하강(사람이 카에 타지 않는 경우), 전 부하 상승과 하강(사람이 카에 탔을 경우)이 있다.

-엘리베이터 전동기에 요구되는 특징
①운전 시 진동과 소음이 적어야 한다. ②카의 정격 속도 범위 안에서 운행되어야 한다. ③카를 안전하게 제동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④높은 사용 빈도에 따른 내열성에 강해야 한다.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형식
직류 전동기는 평분권 전동기, 교류 전동기는 유도전동기가 적용된다. 특별히 엘리베이터 전동기는 정확한 제어가 요구되기 때문에 일반용에 비해 사이즈가 2~5배 정도 크게 된다. 그러나 최근 VVVF 제어를 통해 소형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소요 동력

종합 효율은 기사 시험 볼 때 8%로 기재한 기억이 난다. 실제 효율은 '①권상기에 따른 효율 ②와이어로프 로핑 방법에 따른 효율 ③가이즈슈 의 저항에 따른 효율' 종합적으로 결정한다.

 

 

2. 제동기

제동기는 주동력, 제어회로의 전원공급이 차단 될 경우 기계적으로 정지 상태를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①브레이크 구조
코일, 스프링, 브레이크슈에 의해서 제동하는 원리이다. 전동기가 작동하는 동안에는 코일에 의해 브레이크가 개방되며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전원이 차단되어 강력한 스프링의 힘과 브레이크슈의 마찰력으로 축을 잡아주며 제동한다. (기어식 권상기에는 축에 직접 고정, 잦은 사용 빈도에도 견디는 내구성 필요, 마찰계수가 안정적)
②브레이크 능력
제동력이 너무 강하면 승차감이 낮아지므로 0.1G 감속 도로 한다. 125%의 부하로 전속 하강 시에도 카를 정지시켜야 한다. 역구동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카와 균형추의 모든 관성을 제동해야 한다.

 

3. 메다는 장치

'와이어 로프'를 말한다. 공칭 직경은 8mm 이상이어야 하지만 1.75m/sec 이하의 행안부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경우 6mm까지 허용한다. 가닥수는 2가닥 이상이어야 한다.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시브의 직경은 로프의 40배 이상의 지름을 사용한다. 단 주택용의 경우에는 30배 이상으로 가능하다. 엘리베이터 매다는 장치의 특성으로는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12 이상이어야 하며, 반복적으로 휨을 견뎌야 하므로 탄소량을 줄여 유연성을 확보한다. 파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로프의 꼬인 방법에는 '보통 꼬임'과 '랭꼬임'이 있다. '보통 꼬임'은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과 로프의 꼬이는 방향이 반대이고, '랭꼬임'은 스트랜드 꼬임과 로프의 꼬임의 방향이 동일하다.

로프 거는 방법은 주로 1:1, 2:1, 4:1이며 로핑수가 늘어날수록 권상기의 동력은 줄어들지만 로프의 수명이 짧아지고 시브의 수도 많아져야 하므로 종합 효율이 떨어진다.

시부에 로프를 감는 방법은 싱글 랩과 더블 랩이 있다. 싱글 랩은 시브에 와이어로프가 1번 걸리는 방식이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중저속에 사용한다. 더블랩은 시브에 한 번 더 로프를 감아주므로 마찰 능력을 상승시킨다. 고속 시에 사용한다.

로프 소켓은 바빗식과 체결식으로 바빗식은 주물로 만들어진 소켓에 와이어를 풀어 꼬아 넣은 후 납을 붓는다. 납을 붓기 전까지의 과정을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에서 치른다.

 

4. 가이드 레일

가이드 레일은 ①카와 균형추의 수직 상하 운동의 위치를 잡아준다. ②정격 하중과 카의 하중에 의한 모멘트를 잡아준다. ③추락방지안전장치의 순간적인 하중을 버텨준다. 주로 'T'자 형태를 사용한다.

레일의 규격은 1m당 무게를 호칭으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1m의 무게가 5kg이라면 '5K'라 한다. 8K, 13K, 18K, 24K, 30K를 주로 사용하며 1본의 길이는 5m이다.

기술 서류상 견뎌야 하는 하중 조건은 정상적인 사용(주행) 시, 적재 및 하역 시, 추락 방지 안전장치 작동 시 최악의 경우를 견뎌야 한다.